뉴스룸
BD
2017년 2월 3일
비디-코스콤 ‘핀테크 오픈 플랫폼’, 실시간 주문 정보 API 지원
코스콤의 ‘자본시장 공동 핀테크 오픈 플랫폼’ 고도화 작업
스마트금융 및 플랫폼 운영 전문기업 비디가 코스콤의 ‘자본시장 공동 핀테크 오픈 플랫폼’ 고도화 작업에 나섰다. 오픈 API 지원 범위를 거래 현황 파악 등 조회 기능에서 주문 체결과 해지 등 실시간 주문 경로 영역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코스콤(구 한국증권전산)은 금융위원회 소관 공공기관으로 증권 업무 전산화, 시스템 개발, 컨설팅, 전산교육 서비스 등을 운영한다. 지난해 8월 ‘자본시장 공동 핀테크 오픈 플랫폼’을 구축해 코스콤이 제공하는 시세 관련 API, 금융 투자사가 제공하는 조회 API 4개(잔고 현황, 거래 내역, 포트폴리오, 관심 종목)와 핀테크 기업·금융기관이 제공하는 자본시장 관련 API를 공개했다.
이번에 비디와의 고도화 작업을 통해 기존에 지원하지 않았던 실시간 주문 체결과 거래, 해지 기능 등도 오픈 API로 공개할 계획이다. 비디 측은 오픈 플랫폼을 활용해 로보어드바이저 같은 핀테크 업체가 다양한 자산관리 서비스를 기획하고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김일권 비디 사업본부장은 “이번 고도화 사업으로 핀테크 오픈 플랫폼 센터를 통해 자격을 갖춘 핀테크 기업과 로보어바이저(RA) 업체에게 실시간 주문 경로를 제공한다”라며 “핀테크 기업과 금융투자회사 간의 가치 선순환 채널을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코스콤은 약 1년 동안 오픈 플랫폼을 운영했다. 이 과정에서 비디는 금융투자 핀테크 포털 시스템, 금융회사 중계 시스템과 OAuth(Open Authorization, 공개 인증) 인증 시스템 개발을 주도했다.
OAuth란 인터넷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자 인증에 사용되는 공개 API(OpenAPI)로 구현된 표준 인증 방법이다. OAuth 인증을 공유하는 애플리케이션끼리는 별도의 인증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여러 애플리케이션을 통합해 사용할 수 있다.